[Kotlin] 코틀린의 기본 프로젝트 구조 설명 & 예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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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리적 구조

프로젝트

코틀린으로 개발을 할때 관련된 모든것을 담는 하나의 큰 틀

모듈

하나의 프로젝트는 여러개의모듈로 이루어 진다(기능 단위)

  • 직접만들기
  • 라이브러리 모듈 붙이기

모듈안에는 다수의 파일이 들어갈 수 있음
코틀린 코드 파일 뿐만아니라 모듈과 관련된 설정 및 리소스 파일도 포함 될 수 있음

논리적 구조

패키지

개발시의 소스 코드의 '소속'을 지정하기 위한 논리적 단위
코드내에서 사용하는 이름이 용도의 내용이 충돌하지 않도록 패키지 이름을 짓는다

  • com.youtube.example
  • com.youtube.example.base
  • com.youtube.example.kotlin
  • com.youtube.example.android
package com.youtube.example

fun main() {

}

코틀린은 자바와 달리 패키지명과 폴더 구조를 일치 시키지 않아도 된다.
위처럼 명시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default pakage에 속하게 된다
-> 컴파일러가 알아서 처리

단, 패키지가 다르면 변수 클래스 함수 그냥 갖다 쓸수는 없다


import 작업 해야된다
이름까지 같다면 import 뒤에 클래스 명까지 완전히 써줘야 한다.

package com.youtube.example
import com.youtube.example.base

fun main() {

}

그외 코틀린의 특징..

  1. 클래스 명과 파일명이 일치하지 않아도 상관없음
  2. 하나의 파일에 '여러개의 클래스'를 넣어도 알아서 컴파일 가능
    1. 파일이나 폴더를 기준으로하지 않고, 패키지의 키워드를 기준으로 구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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