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Do it (11) ToDo App 구현 - 테이블 뷰 컨트롤러 이용

728x90

ToDo App 구현


알람 앱, 메모장 등 자주 사용하게 되는 '목록' 기능을 구현 하였습니다.
Table View Controller를 이용하여 구현 하였고
항목을 추가, 삭제, 정렬 조정 기능을 구현하였습니다.

결과 화면


스토리 보드


TableViewController.swift (메인화면 - 목록 List)

import UIKit

// 앱 시작 시 기본적으로 나타낼 목록
var items = ["책 구매", "철수와 약속", "스터디 준비하기"]
var itemsImageFile = ["cart.png", "clock.png", "pencil.png"]

class TableViewController: UITableViewController {

    @IBOutlet var tvListView: UITableView!

    override func viewDidLoad() {
        super.viewDidLoad()

        // Uncomment the following line to preserve selection between presentations
        // self.clearsSelectionOnViewWillAppear = false

        // Uncomment the following line to display an Edit button in the navigation bar for this view controller.
        self.navigationItem.leftBarButtonItem = self.editButtonItem
    }

    //뷰가 노출 될 때마다 리스트의 데이털를 다시 불러옴
    override func viewWillAppear(_ animated: Bool) {
        tvListView.reloadData() // 추가된 내용을 목록으로 불러오는 것
    }

    // MARK: - Table view data source
    // 테이블 안의 섹션 개수를 1로 설정함
    override func numberOfSections(in tableView: UITableView) -> Int {
        // #warning Incomplete implementation, return the number of sections
        return 1 // 보통 테이블 안의 섹션이 한개이므로 numberOfSection의 리턴 값을 1로 한다.
    }

    // 섹션당 열의 개수를 전달
    override func tableView(_ tableView: UITableView, numberOfRowsInSection section: Int) -> Int {
        // #warning Incomplete implementation, return the number of rows
        return items.count // 섹션당 열의 개수는 Item의 개수 이므로
    }

    // item와 itemsImageFile의 값을 셀에 삽입함
    override func tableView(_ tableView: UITableView, cellForRowAt indexPath: IndexPath) -> UITableViewCell {
        let cell = tableView.dequeueReusableCell(withIdentifier: "myCell", for: indexPath)

        // Configure the cell...
        cell.textLabel?.text = items[(indexPath as NSIndexPath).row] //셀의 텍스트에 item 대입
        cell.imageView?.image = UIImage(named: itemsImageFile[(indexPath as NSIndexPath).row]) //셀의 이미지 뷰에 앞에서 선언한 imagefile 대입

        return cell
    }


    /*
     // Override to support conditional editing of the table view.
     override func tableView(_ tableView: UITableView, canEditRowAt indexPath: IndexPath) -> Bool {
     // Return false if you do not want the specified item to be editable.
     return true
     }
     */


    // Override to support editing the table view.
    // 목록 삭제 함수
    override func tableView(_ tableView: UITableView, commit editingStyle: UITableViewCell.EditingStyle, forRowAt indexPath: IndexPath) {
        if editingStyle == .delete {

            // Delete the row from the data source
            // item와 itemsImageFile에서 해당 리스트를 삭제함
            items.remove(at:  (indexPath as NSIndexPath).row)
            itemsImageFile.remove(at: (indexPath as NSIndexPath).row)
            tableView.deleteRows(at: [indexPath], with: .fade)
        } else if editingStyle == .insert {
            // Create a new instance of the appropriate class, insert it into the array, and add a new row to the table view
        }    
    }

    //삭제 시 "Delete" 대신 "삭제"로 표시
    override func tableView(_ tableView: UITableView, titleForDeleteConfirmationButtonForRowAt indexPath: IndexPath) -> String? {
        return "삭제"
    }

    // Override to support rearranging the table view.
    // 테이블 목록 이동 가능(목록 순서 바꾸기 )
    override func tableView(_ tableView: UITableView, moveRowAt fromIndexPath: IndexPath, to: IndexPath) {
        let itemToMove = items[(fromIndexPath as NSIndexPath).row] // 이동할 아이템의 위치
        let itemImageToMove = itemsImageFile[(fromIndexPath as NSIndexPath).row] // 이동할 아이템의 이미지
        items.remove(at: (fromIndexPath as NSIndexPath).row) // 이동할 아이템 삭제 -> 뒤의 아이템 인덱스 재정렬
        itemsImageFile.remove(at: (fromIndexPath as NSIndexPath).row) // 이동할 아이템 이미지 삭제 -> 아이템 이미지 인덱스 재정렬
        items.insert(itemToMove, at: (to as NSIndexPath).row) // 삭제된 아이템을 이동할 위치로 삽입
        itemsImageFile.insert(itemImageToMove, at: (to as NSIndexPath).row) // 삭제된 아이템의 이미지를 이동한 위치로 삽입
    }


    /*
     // Override to support conditional rearranging of the table view.
     override func tableView(_ tableView: UITableView, canMoveRowAt indexPath: IndexPath) -> Bool {
     // Return false if you do not want the item to be re-orderable.
     return true
     }
     */


    // MARK: - Navigation

    // In a storyboard-based application, you will often want to do a little preparation before navigation
    // 세그웨이를 이용하여 뷰를 이동하는 함수 입니다.
    override func prepare(for segue: UIStoryboardSegue, sender: Any?) {
        // Get the new view controller using segue.destination.
        // Pass the selected object to the new view controller.
        // TableViewCell의 indexPath 구하는 부분 추가 됨
        if segue.identifier == "sgDetail" {
            let cell = sender as! UITableViewCell
            let indexPath = self.tvListView.indexPath(for: cell)
            let detailView = segue.destination as! DetailViewController
            detailView.receiveItem(items[((indexPath! as NSIndexPath).row)])
        }
    }
}

AddViewController.swift (목록 추가 화면)

//
//  AddViewController.swift
//  Table
//
//  Created by HwangSeungyeon on 2020/08/28.
//  Copyright © 2020 HwangSeungyeon. All rights reserved.
//

import UIKit

class AddViewController: UIViewController, UIPickerViewDelegate, UIPickerViewDataSource {

    let MAX_ARRAY_NUM = 3
    let PICKER_VIEW_COLUMN = 1
    let PICKER_VIEW_HEIGHT:CGFloat = 40
    var imageArray = [UIImage?]()
    var imageFileName = [ "cart.png", "clock.png", "pencil.png" ]
    var fileName = ""

    @IBOutlet var imageView: UIImageView!
    @IBOutlet var pickerImage: UIPickerView!
    @IBOutlet var tfAddItem: UITextField!

    override func viewDidLoad() {
        super.viewDidLoad()

        // Do any additional setup after loading the view.
        for i in 0 ..< MAX_ARRAY_NUM {
            let image = UIImage(named: imageFileName[i])
            imageArray.append(image!)
        }
        imageView.image = imageArray[0]
        fileName = imageFileName[0]
    }

    // 새 목록 추가하기
    @IBAction func btnAddItem(_ sender: UIButton) {
        items.append(tfAddItem.text!) // item에 텍스트 필드의 텍스트 값을 추가한다.
        itemsImageFile.append(fileName) //itemsImageFile에는 무조건 'clock.png'파일 추가
        tfAddItem.text="" // 텍스트 필드의 내용 지운다
        _ = navigationController?.popViewController(animated: true) // 루트 뷰 컨트롤러 , 테이블 뷰로 돌아간다
    }

    func numberOfComponents(in pickerView: UIPickerView) -> Int {
        return PICKER_VIEW_COLUMN
    }

    // returns height of row for each component.
    func pickerView(_ pickerView: UIPickerView, rowHeightForComponent component: Int) -> CGFloat {
        return PICKER_VIEW_HEIGHT
    }

    // returns the # of rows in each component..
    func pickerView(_ pickerView: UIPickerView, numberOfRowsInComponent component: Int) -> Int {
        return imageFileName.count
    }


    func pickerView(_ pickerView: UIPickerView, viewForRow row: Int, forComponent component: Int, reusing view: UIView?) -> UIView {
        let imageView = UIImageView(image:imageArray[row])
        imageView.frame = CGRect(x: 0, y: 0, width: 40, height: 40)

        return imageView
    }

    func pickerView(_ pickerView: UIPickerView, didSelectRow row: Int, inComponent component: Int) {
        imageView.image = imageArray[row]
        fileName = imageFileName[row]
    }
    /*
     // MARK: - Navigation

     // In a storyboard-based application, you will often want to do a little preparation before navigation
     override func prepare(for segue: UIStoryboardSegue, sender: Any?) {
     // Get the new view controller using segue.destination.
     // Pass the selected object to the new view controller.
     }
     */

}

DetailViewController (목록 선택 화면)

//
//  DetailViewController.swift
//  Table
//
//  Created by HwangSeungyeon on 2020/08/28.
//  Copyright © 2020 HwangSeungyeon. All rights reserved.
//

import UIKit

class DetailViewController: UIViewController {

    var receiveItem = "" // Main View 에서 받을 텍스트를 위해 변수 receiveItem 선언
    @IBOutlet var lblItem: UILabel!
    override func viewDidLoad() {
        super.viewDidLoad()

        // Do any additional setup after loading the view.
        lblItem.text = receiveItem // 뷰가 노출될 때마다 이 내용을 레이블의 텍스트로 표시
    }

    //Main View에서 변수를 받아오기 위한 함수
    func receiveItem(_ item: String) // Main View에서 변수를 받기위해 함수 추가
    {
        receiveItem = item
    }
    /*
     // MARK: - Navigation

     // In a storyboard-based application, you will often want to do a little preparation before navigation
     override func prepare(for segue: UIStoryboardSegue, sender: Any?) {
     // Get the new view controller using segue.destination.
     // Pass the selected object to the new view controller.
     }
     */

}

 

전체 코드

 

Table.zip
0.06MB


출처 : Do it 스위프트로 앱 만들기

728x9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